
안녕하세요~ Jeong.Pro입니다~!! :)
오늘은 쿠팡 반품 접수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요!고객들은 언제 반품을 요청할까요? 제품에 하자가 있을 때? 단순 변심으로?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오늘은 단순 변심으로 인한 반품 접수 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려 합니다 :)
Q1. 반품 배송비 부담은 누가?
반품 배송비 부담은 귀책사유가 누구에게 있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구매자가 귀책사유를 '고객'으로 접수한 경우, 쿠팡 시스템에서는 제품을 구매할 때 결제한 금액에서 차감하여 반품 배송비를 판매자에게 지급해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판매자는 도매처에 반품 배송비를 결제하여 반품 접수를 해주시면 됩니다. 반품 처리가 완료되면, 반품 배송비가 판매자에게 지급되게 되죠 :)
그런데 구매자가 귀책사유를 '판매자'로 선택해서 접수한 경우, 쿠팡 시스템 상에서 반품 배송비를 판매자에게 지급하지 않습니다. 그럼 이때 어쩔 수 없이 판매자 돈으로 처리해야 하는 것이 아닌! 구매자에게 연락해서 귀책사유를 잘 설명한 후 반품 배송비를 직접 송금받거나 귀책사유를 '구매자'로 정정해 달라고 요청하셔야 해요!
만~약! 반품 배송비를 구매자로부터 받지 못했을 경우, '쿠팡 확인 요청시스템'을 이용하여 쿠팡으로부터 반품 배송비를 꼭! 돌려받으셔야 합니다 +_+!!
'쿠팡 확인 요청'으로 처리가 안될 경우, '온라인 문의 접수하기'로 보상받으십시오!
이때는 기본적으로 영업일 기준 2일 이상 구매자와 연락을 취해 반품비를 돌려받으려는 노력을 했다는 것을 증빙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구매자분과 잘 협의하여 송급받거나 귀책사유를 변경하도록 설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Q2. 쿠팡 반품 처리 방법은?
1. 쿠팡 윙 로그인 → 메뉴창 '주문/배송' → '반품 관리'

2. 반품 사유 작성 → 배송비 부담 확인(구매자 or 판매자) (※ 위 사진 참조)
3. 문자 발송
고객의 단순 변심인데 배송비 부담자가 판매자로 되어 있을 경우,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안심번호로 연락하여 정정 요청이나 계좌 송금받으신 후 '문자 발송 문구'를 그대로 복사하여 제품명을 변경하여 구매자에게 문자 보내시면 됩니다. 구매자의 연락처가 안심번호로 기재되어 있을 경우, 장문의 문자는 보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두 번에 나누어 보내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그리고 혹시 연락이 어려워 구매자의 실제 연락처가 필요하실 땐, 아래 링크를 통해 구매자 연락처 찾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문자 발송 문구]
안녕하세요. 쿠팡에서 주문하신 '00000'이 단순 변심 사유로 반품 접수되었습니다. 반품 접수하실 핸드폰 연락처를 알려주시면 해당 번호로 택배기사님이 연락해서 수거해갈 수 있도록 접수해 드리겠습니다. 3일 이내에 택배 기사님이 연락 후 상품을 수거해 가실 예정이니 연락을 받으시면 잘 포장된 상태로 전달을 부탁드립니다.
4. [주문번호] 클릭

5. 구매자 휴대폰 뒷자리 확인

6. 상단 [반품정보] 클릭 후 반품 내용 확인

7. 도매처 반품 접수&신청

8. 쿠팡 [반품 관리] → 반품 배송, 운송장 번호 등록

9. 도매처 대금 환급 확인 → [입고 완료] 클릭 → [반품]으로 변경되면 해당 건에 체크 표시 → [반품 완료] 클릭

자~! 여기까지 반품 처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잘 따라오셨나요? ㅎ.ㅎ
다음에도 도움 되는 글들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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