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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온라인쇼핑몰

스마트스토어 운영하기 ⑥-1. 쿠팡 출고지, 반품지 설정하기

by 정pro 2023.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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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Jeong.Pro입니다~!! :)

쿠팡 셀러를 위한 초기 세팅 중 첫 번째! 바로, '출고지, 반품지 설정방법' 입니다.

 

1. 출고지 설정

 

 출고지는 상품을 고객에게 발송하는 장소를 말합니다. 출고지 설정이 중요한 이유주소지명이 동일한 제품은 묶음배송가능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묶음배송이 가능하다는 것은 구매자가 배송비를 아끼기 위해 제품을 추가적으로 구매하게 만들기 위함이죠! 이러한 이유로 묶음배송이 가능한 상품으로 노출하기 위함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Tip!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같은 주소라도 주소지명만 다르게 등록하면 묶음배송으로 묶을 수 있음!)

출고지 설정 이동 : [판매자 정보] → [주소록/배송정보관리] → [새 주소지 등록] → [주소목록 입력] → [저장]

입력 시, 주의사항!

 1) 전화번호 입력시, 꼭 -(하이픈)을 넣어서 입력! (예시, 010-1324-5478)

 2) 제주/도서 산간지역 배송여부 설정 : 배송이 가능할 경우, 위탁업체에 추가 배송비를 확인해서 입력!

 ※ 추가 금액 미설정시, 추가 금액만큼 손해이니 꼭 설정하셔야 합니다!+-+

 

2. 반품지 설정

 

 반품지는 상품을 수거하는 장소를 말하는데, 보통 사업장 주소로 설정합니다. 쿠팡은 고객의 반품 접수일로부터 영업일 기준 72시간 동안 판매자가 환불 처리를 해주지 않으면 10만원 이하의 모든 상품군에 대해서 자동 환불 처리가 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상당히 좋은 조건이지만 판매자 입장에서는 좋을 리 없는 정책입니다... 거의 99.9% 환불된다고 보시면 돼요 T^T;;

(참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반품은 판매자가 승인해야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객들에게 좋은 정책인 만큼 수요 유입도 크기 때문에 장단점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

그리고 대부분의 초보 셀러분들이라면 위탁판매를 하실 텐데, 사입을 하여 직접 배송처리를 하는 판매자분이라면 쿠팡에는 자동수거지 등록이 되어있어 회수가 편하도록 시스템화되어 있습니다. 만약 위탁판매하시는 분들이라면, 반품지가 사업장 주소가 아닌데 보통 사업장 주소로 하다 보니 반품이 잘 못 오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 '자동수거 예외처리'를 다뤘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설정하시면 됩니다 :)

그럼 이어서 주소지를 사업자주소로 등록하고, 택배사 계약여부를 '없음'으로 설정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① 고객의 일방적인 반품 요청으로 자동 반품처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② 위탁업체에서 '택배사 코드'를 공유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택배사 계약여부를 '없음'으로 설정해 놓으면 고객이 반품요청을 했을 때, 72시간 내에 판매자가 직접 고객과 연락하여 반품 접수 요청을 처리하기 위함

72시간 후 자동 환불처리되더라도 부당하다고 쿠팡 측에 이의신청하면 보상받을 수 있으니, 이 점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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