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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온라인쇼핑몰

스마트스토어 운영하기 ① 위탁판매 반품 자동수거 예외 처리 하는 방법

by 정pro 2023.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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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Jeong.Pro입니다~!! :)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스토어 초기에 발생하면 당황하게 되는 '반품'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_+
특히나 위탁판매 하시는 판매자 분들이시라면 더욱 당황하실 거 같은데요! T^T
당황하지 않고~ 척척 해결할 수 있도록 미리 방법을 숙지하자고요~!
"위탁판매는 도매처에서 물건을 보내기 때문에 사업자 주소지와 발송지가 다른데, 구입자가 스토어에 있는 판매자의 주소로 반품을 해버린다면?"
생각만 해도 멘붕이... 하지만!! 이것만 알면 이를 방지할 수 있다고요! +_+
이를 방지하고자 위탁판매 할 때는 꼭 '자동수거 예외처리'를 미리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1. 위탁판매 시, 꼭 해야 하는 공지사항!

 안내 문구로 아래와 같이 잘 보이게 남겨두시면 사전에 조금이라도 더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저희 스토어는 위탁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출고지와 반품주소지가 다릅니다. 반품이나 교환을 원하시면 자동수거지시를 하지 마시고 꼭 판매자 연락처나 톡톡으로 반품문의를 남겨주세요!"

 

 2. 자동수거 예외 처리 설정하는 법

먼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여기)로 가시면 메인 페이지가 보입니다. 

 

메인페이지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고객센터]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고객센터를 클릭하시면 아래 화면이 보이실 텐데요!

왼쪽 목록에서 가장 아래로 내려 '1:1 문의하기'를 눌러주세요! 이제 거의 다 됐습니다!! +_+

상담분류를 [판매관리] → [반품관리]로 선택하시고 '자동수거 예외처리'를 아래 설명대로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제목에는 '자동수거 예외처리 요청'이라고 써주시고, 아래 내용에는 꼭!! '본인은 출고지와 주소지가 다르다는 것을 공지'했다는 내용을 명기해주셔야 해요! 그래서 앞서 공지사항으로 출고지와 반품주소지가 다름을 안내해야 한다고 말씀드린 것이었죠!!+-+ 이 두 가지를 유념하시고, '자동수거 예외처리를 요청한다.'는 내용으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해당 내용을 명기하지 않으면 공지부터 해야 한다고 답변이 올 수 있습니다.. T^T

시간이 지체되면 좋을 게 없겠죠?ㅎ.ㅎ 작성을 다 하시고 나면 아래 사진처럼 '답변대기'상태의 문의내역이 보이실 겁니다. 그러면 제대로 작성한 게 맞으니 답변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 

 

 어때요? 참 쉽죠~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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