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Jeong.Pro입니다~!! :)
이번 글에서는 사업자 등록을 할 때, 꼭 필요한 '사업장 주소지'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려면 사무실이 꼭 필요할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보시죠!
1. 사업자 주소지를 집주소로 등록!
부가가치세법상 '사업자가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공간으로 고정된 장소'인 사업장이 필요하고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사업자등록을 신청할 때, 사업장주소 및 임대차계약서가 요구됩니다.
하지만! 예외는 있습니다.+0+!!
부가가치세법상 고정된 사업장 즉, 사무실이 없을 경우 사업자의 주소나 거소(사는 곳)를 사업장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주택이나 아파트, 오피스텔 등 거주 형태와는 무관하게 현재 자신이 살고 있는 집주소로도 사업장주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0+!!
만약 개인사업자가 아닌 법인사업자시라면 사업자등록을 할 때 사업장주소와 법인명의로 되어 있는 임대차계약서가 반드시 필요하니 유의해주세요! 이때 사업장이 자가 소유라도 법인 명의의 임대차계약서 작성을 하셔야 사업자등록이 가능합니다!
(※ 법인사업자는 사업자등록을 하기 이전에 법인설립을 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을 신청할 당사자인 법인이 사전등록되어 있어야 법인 명의로 사업자등록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임대차계약 당시가 법인 설립 전이라면, [대표나 주주명의로 임대차계약을 작성] → [법인 설립] → [임대인과 협의 후에 법인 명의로 임대차계약을 변경]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집주소로 사업자등록을 무조건 낼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거주지에서 사업을 할 수 있는 업종 및 종목이어야 사업자등록이 가능합니다. 이를 테면, 인터넷 쇼핑몰, 유튜브 등 온라인 통신망을 이용한 사업자라면 내가 살고 있는 집주소로도 사업자등록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작가나 컨설팅, 소프트웨어 개발 등 프리랜서처럼 별도 설비나 사업장이 필요 없는 특성을 가진 직업이라면 자택 주소로 사업자등록증 발급을 허용해주고 있어요.
즉, 전자상거래업, 통신판매업에 해당하는 사업은 집주소를 사업자주소지를 쓸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쇼핑몰 = 전자상거래업)
그렇기 때문에 음식점업, 제조업, 건설업 등 자택에서 사업을 하기 어려운 업종일 경우 집주소로 사업자등록을 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추가적으로 현장조사를 통해 사업자등록 여부를 결정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관할 '세무서'나 '헬프미'에서 확인해 보시는 것이 보다 안전한 방법입니다.
2. 자택이 전세나 월세일 경우, 사업자등록 하는 방법
사업자등록은 사업을 시작한 날 즉, 사업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하셔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사업자등록신청을 할 때 사업장에 대한 임대차계약서를 첨부합니다.
하지만, 자택주소로 사업자 등록을 신청할 경우 별도로 임대차계약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주민등록상에 거주지임을 입증할 수 있는 주민등록등, 초본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자택에서 영위할 수 있는 업종으로 사업자등록신청 시, 자신이 살고 있는 집이 본인 소유가 아니라 전세나 월세일 경우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바로 집주인의 동의를 얻어서 집주인과 전대차 계약을 체결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택이나 오피스텔 등은 보통 주거목적으로 임대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집주인의 동의를 받아 임차한 부동산의 일정 공간을 사업적인 용도로 전대한 다는 내용을 담아 전대차계약을 하셔야 합니다.
이때 제출 서류로는 ①사업자등록신청서 ②부동산 전대차 계약서 및 집주인의 전대동의서 ③사업허가/등록/신고필증 사본을 준비해 주세요.해주세요.
그리고 신분등을 지참 후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거나 홈택스로 등록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
그럼 사업자 주소를 집주소로 했을 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장점: 사무실을 따로 임차하지 않고 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차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처음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판매자 분들에게는 사무실 비용(고정비용)이 부담되셨을 텐데, 이러한 부담을 덜어줍니다.
-. 단점:내가 사는 집 주소가 노출된다는 점에서 불안하고 걱정이 될 수 있다.
만약 집주소 노출을 매우 꺼리시는 분이라면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비상주사무실'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비상주사무실이란?
사업자등록을 위한 주소지를 임대해 주고 인터넷쇼핑몰 창업자분들이 자유로운 위치에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가상오피스, 주소지서비스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부담스러운 임대료를 내지 않고도 지역사업자 등록을 하거나 집에서 업무, 혹은 투잡을 하는 경우 비상주사무실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업체에 따라 공용공간, 프린트, 회의실 이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임시로 사무실 공간이 필요한 일이 생겨도 비상주 사무실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위주의 사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간혹 대면 미팅이나 계약을 위한 만남이 필요할 시 활용 가능합니다.
가격은 한 달에 3~10만원 정도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사무실을 구하는 것보다 비싸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무실을 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① 임대차계약서 작성 ② 우편 보관 서비스도 해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상주사무실을 이용하기 위해 확인해야 할 사항과 꼭 알아야 할 점들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첫 번째, 비상주 사무실 전문 업체이며,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장인지 확인
이용하던 사업장이 갑자기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비상주 사무실이 많아지면서 폐업하거나 이전하는 사례가 잦아졌습니다. 이런 경우 이미 등록한 사업자 주소지를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운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기서 TIP!!
① 장기 입주자가 많은지 체크!
② 계약하고자 하는 업체의 홈페이지를 통해 업력과 사업 지속 기간을 확인!
두 번째, 계약기간에 따른 금액을 체크하고 계약기간 조정이 가능한지 확인
1년이나 계약했는데, 도중에 비상주 사무실을 해약해야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영업자 3년 폐업률이 70%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또 사업을 하다 보면 급하게 다른 회사와 합치거나 다른 사업으로 변경하는 등 유동적인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최소 6개월 ~ 1년부터 계약이 가능한 업체와 계약했는데 예기치 못하게 계약을 해지해야 한다면 비상주 사무실 중도해지 위약금을 무는 일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TIP!!
① 여러 업체를 비교해 보고 기간별 계약 조건이나 비용이 합리적인지 체크!
② 기간을 유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거나 3개월 이하의 단기 사용이 가능한 업체인지 확인!
③ 부담이 될 수 있는 보증금/예치금 등이 없는 업체를 선택!
세 번째, 불필요한 추가비용이 발생하는지 확인
저렴한 줄만 알았는데, 불필요한 추가 비용을 요구한다면?
월 이용금액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세히 살펴보지 않고 계약을 하는 건 NO! 낮은 월 비용을 내세워 막상 계약 시에는 여러 가지 추가 서비스 비용이 과금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TIP!!
① 저렴한 비용만 고집하기보다는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장인지에 더 중점을 둘 것!
② 지역별 비상주 사무실 평균 금액을 알아보고 비교할 것!(강남 지역은 10만원을 기준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안전!)
네 번째, 우편/등기/택배 관리 방식 및 수령방법 확인
사무실에 상주하지 않는다고 우편물 관리/보관에 소홀하다면?
가끔 사업장 주소지로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내용의 우편물이나 택배가 오기도 합니다. 관리가 미흡하면 중요한 정보를 확인하지 못하거나 중요한 물건을 분실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꼼꼼하고 정기적인 관리가 되고 있는지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TIP!!
① 언제 어떠한 방법으로 우편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 (예, 매월 정기배송 서비스)
② 받은 우편물과 물품들을 어떻게 보관하는지 체크!
③ 등기 택배 등 중요한 우편이 왔을 때 따로 알려주는 서비스가 있는지도 체크!
다섯 번째, 사업장 현장 실사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는지 확인
업종에 따라 실사가 나오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사업자등록증 발급을 이유로 현장 실사를 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시청, 구청의 인허가가 필요한 특정 업종 또는 사업 자금 조달이 필요한 경우 실사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 TIP!!
① 내가 선택한 업종이 실사 진행이 필수인 업종인지 먼저 확인!
② 실사가 가능한 업체인지, 관련하여 별도 비용이 청구되는지 미리 체크!
마지막, 기본적인 서비스 외 추가적인 혜택 확인!
다른 비상주사무실은 제공하지 않는 독보적인 혜택이 있는지 체크! 비상주사무실 서비스 선택 전 대부분 업체들이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기본적인 서비스 외에도 기본 이용료에 포함된 유용한 부가서비스가 있는지 살펴보시면 좋습니다. 만약 사업 운영에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는 부가 혜택이 있다면 추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장기적으로 많은 운영/고정비를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TIP!!
① 오프라인 사무실 이용이 가능한지, 주차나 사무실의 기본적인 사무 집기 이용이 가능한지 확인!
② 부가적인 서비스가 기본 이용료에 포함되어 있는지 미리 체크!
사업자주소를 '집주소'로 할지 '비상주사무실'을 이용할지 각 판매자 분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더 나은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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